난시근시차이, 올 겨울 시력 교정술 알아보고 있다면?

난시근시차이, 올 겨울 시력 교정술 알아보고 있다면?

안녕하세요~ 삼성아이안과 입니다. 오늘은 올 겨울 시력교정술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을 위한 글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우리 눈의 굴절이상은 크게 근시, 원시, 난시로 나눌 수 있는데요.

근시를 갖고 있는지, 혹은 난시인지에 따라 시력교정술의 종류 선택도 달라지게 되죠. 뿐만 아니라 시력교정술을 받으려고 하지 않더라도 난시근시차이를 분명히 아는 것이 특정 질환 예방과 관리에도 중요한데요.

우선 근시는 망막보다 앞쪽에 초점을 맺어 멀리 있는 것이 잘 안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망막보다 뒤쪽에 초점을 맺어 가까운 곳이 잘 안 보이는 것은 원시인데요. 난시는 눈의 굴절력이 안구의 모든 면에서 같지 않아 한 점에서 초점을 맺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근시나 원시가 거리에 따라 시력에 차이를 보인다면, 난시는 가까운 곳과 먼 곳 모두 잘 보지 못하게 됩니다.

참고로 난시만 단독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며, 일반적으로 원시, 근시와 함께 존재하는 데요.

개인에 따라 느끼는 불편함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난시가 심해도 증상을 적게 느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별로 심하지 않아도 큰 불편을 느끼는 사람도 가끔 있습니다.

또 같은 정도의 난시를 갖고 있어도 전혀 증상이 없는 사람도 있고, 매우 불편해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울러 여기서 난시는 정난시와 부정난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난시는 정난시인데, 이는 각막의 만곡도가 달라 나타나는 것입니다. 난시의 두 축이 서로 직각을 이루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 직각을 이룬 선 중 한 곳은 선명한 반면 나머지는 흐리게 보이곤 합니다. 정난시는 변화된 눈의 굴절면을 교정해주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시력 교정이 가능합니다.

반면 부정난시는 각막 표면이 울퉁불퉁해서 생긴 난시인데요.

각막에 염증이 있거나 치유된 흔적이 남아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외상에 의해서도 발생되기도 합니다. 부정난시는 안경으로 시력교정이 불가능합니다.

하드렌즈를 이용하거나 각막이식수술로 각막 표면의 난굴절을 교정하면 시력을 높일 수 있는데요. 정난시와 부정난시는 백색 원판에 흑색으로 여러개의 동심원을 그린 플라시도 각막계를 이용하면 간단히 구별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난시가 있는 사람은 눈이 피로하기 쉽고, 물건이 이중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아주 심한 경우에는 두통과 함께 시각 이상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시력이 좋아도 난시가 있으면 특히 오후에 눈에 피로와 충혈이 생기면서 두통이 발생하기 쉬운 만큼 관리와 예방이 아주 중요합니다.

난시 증상이 의심되면 일단 가까운 안과를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난시 환자의 각막은 정상적인 원형이 아닌 타원형입니다.

난시가 있으면 시력교정술을 받을 때 각막 깎는 양이 20~30% 많아져 위험 부담이 커지고, 수술 후에도 시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시력교정을 하기에 앞서 환자들이 자신이 난시가 있는지, 어느 정도인지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난시가 있는 환자들은 시력교정술에 앞서 난시교정술을 먼저 받는 것이 좋은데요.

난시교정술은 각막의 주변부를 살짝 터서 타원형의 각막을 정상적인 원형으로 복원하는 수술입니다. 각막을 깎지 않아 각막확장증의 우려가 거의 없으며 이후 시력교정술을 받으면 정상 시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 준비한 난시근시차이에 대해 마치도록 하고요. 올 겨울 안구 건강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오늘 알려드린 난시근시차이에 관한 본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발바니다. 감사합니다.


삼성아이센터 안과전문의 허달웅 대표원장

강남노안교정수술 미리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안구건조증 찜질 외에 할 수 있는 관리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