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낭종 원인 눈에 물집이 생겼을 때 이렇게 대처하세요

결막낭종 원인 눈에 물집이 생겼을 때 이렇게 대처하세요

안녕하세요. 삼성아이안과 입니다. 눈은 시각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예민하고 소중한 기관에 속합니다. 어떠한 이유로 눈의 뻑뻑함을 느끼거나 이물감을 느껴질 때가 있는데요.

  • 이럴 때 눈을 살펴보면 흰자 부분이 부풀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눈은 이물질에 의해서도 많은 불편함이 생길 수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대처를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오늘은 결막낭종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눈의 흰자는 결막이라는 얇은 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결막 아래쪽에 물주머니처럼 무언가 생기게 되는 증상을 결막낭종이라고 합니다. 결막부종이 심해지면 물집이 보이게 되는데요.

결막낭종은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게서부터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라 할 수 있으며, 눈 수술을 받은 이력이 있거나 눈에 상처가 생기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결막낭종 원인은 노화로 인해 나타나게 되며, 결막낭종은 봉입낭종과 림프관 확장증 두가지 종류로 나눠지게 됩니다.

봉입낭종은 안구 표면에 있어야 하는 세포가 결막으로 들어가면서 낭종에 물이 생기고 혹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지만 가장 큰 원인으로는 결막염과 비슷한 종류의 염증이 만성적으로 이어졌을 때 나타나게 되며, 눈 수술 이력이 있는 분에게서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간혹 원인 없이 봉입낭종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원인이 중요한 질환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림프관 확장증은 불규칙한 낭종들이 넓은 면적으로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봉입낭종보다 투명한 낭종들이 생기게 되며, 원인은 두 가지 증상이 동일합니다.

림프관이 막히거나 확장되었을 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뚜렷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는 질환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막부종은 결막낭종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 흰자에 물집이 생기면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안구를 감싸고 있는 막에 부종이 생기는 질환이며, 흰자를 덮고 있는 결막에 부종이 생겼을 때를 말합니다.

결막부종이 심한 경우에는 눈을 뜨기조차 어려워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알레르기에 의해서 결막낭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비계절성 혹은 계절성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꽃가루나 황사, 먼지, 동물 털 등의 이물질이 원인이 되어서 나타나는 계절성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 세균이나 이불, 화장품, 진드기 등에 의해 나타나는 비계절성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결막낭종이 생겼을 때 크게 불편함이 없거나 이상이 없다면 치료를 진행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하지만 통증이 느껴지거나 눈을 뜨기 어려울 정도라면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즉시 치료를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레이저를 사용해서 결막낭종을 제거할 수 있으며, 성공률도 높은 편에 속해 안전한 시술에 속합니다.

 

결막낭종 원인을 알았다면 이를 예방하려는 노력이 더 중요한데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는 눈을 비비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으로 눈을 비비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감염이 생기면서 2차 질환으로 이어지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따라서 눈이 가려운 경우에는 인공눈물이나 식염수를 사용해서 눈을 씻어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눈의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기기를 사용하면서 나도 모르게 눈 깜빡임 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을 텐데요.

안구건조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전자기기 사용 시 눈을 의식적으로 깜빡이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며,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으려고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은 결막낭종을 진단받았을 때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렌즈 사용을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를 새것으로 교체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결막낭종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소중한 눈을 보호할 수 있도록 평소 습관을 개선해 주시고 위생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삼성아이센터 안과전문의 허달웅 대표원장

20대 30대 백내장 원인, 주의해야 할 점은?

눈 붓기 빨리 빼는법 뭐가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