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이완증, 콘택트렌즈로 인한 발생 위험이 있어요!

결막이완증, 콘택트렌즈로 인한 발생 위험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삼성아이안과 입니다. 결막이형성증 또는 결막이완증은 안구와 아래 눈꺼풀 사이에 붓기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형적으로 양쪽 눈에서 나타나는 양성 질환이고 나이든 사람들에게 더 흔합니다.

결막 이완의 발생은 산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중심부와 바깥쪽을 포함하여 아래 눈꺼풀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무증상성 결막이형성증의 경우 일반적으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결막 이완으로 인한 자극, 홍조, 건조, 안구 통증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의 개입이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결막이완증이 약물치료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외과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완된 결막의 간단한 절제, 결막 절제 후 봉합, 치유 촉진을 위한 양수막 이식, 섬유소 접착제 또는 봉합사의 사용, 결막을 지지 조직으로 활용하는 방법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한 가지 기술은 이완된 결막을 당겨서 공막을 닫고 제자리에 고정시키는 것을 포함합니다.

 

눈에 대한 미적 향상을 추구하는 20대의 젊은 성인들과 개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컬러 콘택트렌즈로 인하여 결막이완증 이 발생할 위험도 있습니다.

컬러 렌즈는 다양한 눈 색깔 변화를 이루거나 눈의 선명도를 높이기 위해 착용됩니다. 하지만, 컬러 렌즈는 색소를 포함하고 있고 일반적인 투명 렌즈와 다릅니다. 이 색소들은 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컬러 렌즈는 일반 렌즈보다 두껍고 산소 투과성이 낮아 각막의 산소 공급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컬러 렌즈의 거친 표면은 착용 시 지속적인 자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깜박임으로 인해 렌즈가 움직이고 결막 표면에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결막 상처에 세균이 들어가면 결막염으로 발전할 수 있고, 지속적인 자극으로 결막이 이완될 수 있습니다.

결막이완증은 안구를 둘러싼 하얀 부분을 처지게 하기 때문에 피부의 주름과 비슷합니다.

  • 이 상태는 잘못된 렌즈 마모 또는 자연 노화로 인해 결막의 탄력성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결막 이완에 기여하는 다른 요인들은 아토피, 알레르기 비염, 또는 다양한 알레르기 유발원에 의해 야기되는 결막염을 포함합니다.

 

결막 이완의 증상으로는 과도한 찢김, 눈에 이물질이나 모래가 낀 느낌, 통증, 건조함 등이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안과 의사의 전문 지식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화로 인한 결막 이완은 예방 측면에서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가의 시기적절하고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 그러나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결막 이완이 발생했을 때는 올바른 렌즈 착용 습관을 들이고 눈 관리를 부지런히 하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콘택트 렌즈 착용 빈도와 지속 시간을 줄이면 눈의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컬러 렌즈 사용을 최대 4시간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방부제가 없는 인공 눈물의 사용은 건조함을 완화하고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가 필요한 경우 인공눈물,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안약 등의 치료방법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조치가 완화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수술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막 이완을 위한 수술은 축 처진 결막 부위를 제거하고 양수막 이식과 같이 환부를 복원하고 봉합하여 적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눈 관리가 잘 안 되고 염증이 반복되면 결막 이완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증상의 진행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며, 특히 의심스러운 징후를 간과할 수 있는 노인들에게 중요합니다.

  • 결론적으로 결막이형성증, 즉 결막이완은 안구와 아래 눈꺼풀 사이에 붓기가 없는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외과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특히 컬러 콘택트렌즈는 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착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결막 이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렌즈 착용 습관, 부지런한 눈 관리, 정기적인 안과 방문을 함께 병행하셔야 합니다.


삼성아이센터 안과전문의 허달웅 대표원장

ICL 부작용, 고려해야 할 사항은?

편두통 눈통증, 편두통의 종류와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