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어린이시력검사안과 사시를 조기에 대응해야 하기에

강남어린이시력검사안과 사시를 조기에 대응해야 하기에

안녕하세요. 삼성아이안과 입니다. 아이의 시력은 하나의 선명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두 눈이 같은 지점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만큼 시력이라는 건 상당히 복잡한 메커니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이와 같은 이유로 부모님은 아이의 시력 건강을 체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때때로 아이의 눈의 정렬이 어긋나서 눈이 다른 방향을 가리키는 사시에 대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는 어린아이에게 발생할 경우 보다 빠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강남어린이시력검사안과 방문을 하신다면 소아 사시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통하여 아이의 시각적 능력을 보존하고 정상적인 신경 발달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인간의 시력은 약 3개월의 나이에 발달하기 시작하며, 7세에서 8세 사이에 거의 완성됩니다.

이 기간 동안의 다양한 문제들이 잠재적으로 소아 사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발달 단계에 강남어린이시력검사안과를 선택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사시의 증상이 무시된다면, 아이는 양안 시력을 완전히 발달시키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정한 시각 정보가 차단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아이의 뇌 발달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기 진단과 개입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시가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유전적 소인 그리고 신경 생리학적 발달 기전을 포함하여 상당히 다양합니다.

소아 사시는 발병 원인과 시기를 기준으로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사시, 수용성 사시, 간헐적 외사시입니다.

 

선천성 사시는 생애 첫 6개월 이내에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 선천적으로 보입니다.

영향을 받은 안구는 일반적으로 안쪽으로 향합니다. 선천적 사시를 치료하는 표준 접근 방식은 아이가 두 살이 되기 전에 수술적 개입을 포함하여 시력의 적절한 발달을 촉진합니다.

수용성 사시는 일반적으로 2세에서 3세 사이에 발생하는 이 사시의 형태는 안구의 안쪽 방향 전환으로도 나타납니다.

주로 원시에 의해 발생하며 교정 안경을 착용하면 일반적으로 증상이 완화됩니다. 간헐성 사시는 한국 어린이들에게 가장 흔한 사시 증상입니다. 보통 안구가 올바르게 정렬되지만, 아이가 피곤하거나 초점이 맞지 않을 때 한쪽 또는 양쪽 눈이 바깥쪽으로 향합니다.

사시는 강남어린이시력검사안과에 방문하여 안과 의사가 진단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부모님 또한 아이의 이상 증세를 통하여 진단을 내리실 수 있습니다.

  • 같은 지점을 보고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눈
  • 방황하거나 초점이 맞지 않는 듯한 눈
  • 밝은 빛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하여 눈을 가늘게 뜨게 합니다
  • 얼굴을 자주 찡그리거나 긁는 경우
  • 물체를 보는 동안 머리가 자주 기울어짐 등의 증상이 있다면, 소아 사시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소아 사시에 대한 치료 접근법

소아 사시의 치료는 질환의 원인과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교정 안경이나 시력 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중재는 대부분의 경우 효과적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이러한 조치가 상태를 개선하지 못하거나 사시가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시 수술은 눈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근육의 긴장을 변화시켜 눈을 다시 맞추는 수술로, 수술 시기를 결정하면서 사시의 종류와 빈도, 각도는 물론 아이의 나이와 전체적인 시력 등 다양한 요소가 고려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4~5세까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조기 개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사시 교정을 위해 한 번의 수술만 필요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수년에 걸쳐 추가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안과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이유는 아이의 사시 증상을 보다 빠르게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안과 의사의 도움을 구할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 그리고 치료를 진행하면, 사시가 아이의 시각, 신경 발달에 끼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의 사시가 의심된다면 안과로 방문하셔야 합니다. 갓난 아기라면, 1차 검진을 받으셔야 하고 이후 정상 판정을 받더라도 만 3세 이전에 검진을 또 한 번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삼성아이센터 안과전문의 허달웅 대표원장

중심성망막염, 30대도 조심해야 한다고?

강남라식비용, 다양한 교정 수술 옵션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