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병원 녹내장치료법, 방치하면 실명이라고?

녹내장병원 녹내장치료법, 방치하면 실명이라고?

안녕하세요. 삼성아이안과 입니다. 녹내장은 실명을 일으키는 치명적인 안구 질환입니다. 녹내장의 원인으로 높은 안압을 꼽을 수 있지만 최근에는 정상 안압인 녹내장 환자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녹내장병원 녹내장치료법은 있으나, 이는 완치가 아닌 녹내장 진행 속도를 늦추는 쪽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보다 빠르게 진단하여 빠르게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녹내장은 세 가지 주요 실명 질환 중 하나입니다.

녹내장은 높은 안압으로 인해 눈 속의 시신경이 점점 약해지고, 결과적으로 시야 결손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 질병은 시신경의 손상으로 인해 서서히 시야가 좁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서 많은 환자들이 질병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다가, 진행된 단계에서 증상을 느끼며 결국 실명에 이르게 됩니다.

 

녹내장은 종종 ‘소리 없는 시야 도둑’이라고 불립니다.

최근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녹내장 환자 수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각한 문제는 한 해에 약 1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녹내장 진단을 받고 있으며, 이 숫자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녹내장은 주로 노인 환자에서 발생하지만, 젊은 세대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무시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녹내장을 예방하고 실명을 막기 위해서는 평생에 걸쳐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녹내장의 원인, 증상, 치료, 그리고 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녹내장은 주로 노인 환자에서 발생하는 퇴행성 안과 질환이지만, 놀랍게도 20~30대 환자도 녹내장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가의 원인은 다양하며, 고령화, 만성 질환인 당뇨병과 고혈압, 건강 검진 증가, 안과 장비의 발전으로 진단이 늘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녹내장 증상은 아주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는 환자가 증상을 감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리 없는 시야 도둑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녹내장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눈의 안압 즉, 눈 속의 압력입니다.

  • 눈 속의 시신경을 약화시키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더불어 눈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도 녹내장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녹내장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핵심은 안압을 낮추는 것입니다. 안압을 낮추기 위한 방법으로는 안약 사용, 레이저 치료, 녹내장 수술 등이 있습니다.

눈의 정상 안압은 10~21mmHg이다.

안압이 높아지면 눈은 공기로 부풀어 오르고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안압이 높아지면 눈 내부의 방수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눈의 가장 안쪽에 있는 시신경이 압박을 받습니다.

시신경은 눈의 중심 시야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녹내장은 이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중심 시야가 좁아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녹내장은 시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시야가 주변부에서 중심부로 점차 좁아지며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 녹내장 환자들은 주로 중심 시야만 남아 있을 때에만 눈의 이상을 감지하고, 그 이후에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압 상승으로 인한 직접적인 증상으로는 충혈, 물체나 빛이 번져 보임, 안통, 두통, 시신경이 약화됨에 따라 나타나는 간접적인 증상 등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녹내장이 진행됨에 따라 물체의 일부분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말기에는 나머지 부분도 거의 보이지 않게 됩니다. 결국 모든 시야가 어두워지며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녹내장으로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되지 않으므로, 예방하거나 조기 발견하여 시신경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병원 녹내장치료법은 약물 치료, 레이저 치료, 수술 등을 통해 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 치료된다. 환자의 대부분은 시신경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평생 동안 안약을 사용해야 한다.

급성 폐쇄각 녹내장의 경우에는 급하게 레이저 치료나 수술을 시행하여 방수 배수로를 개선하는 방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병원 녹내장치료법도 중요하지만 녹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중요합니다.

특히 40세 이상과 고도근시 환자는 1년에 한 번씩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을 권합니다.


삼성아이센터 안과전문의 허달웅 대표원장

안구건조증 증상 찜질 방법, 안구건조증을 관리하는 방법

비문증치료방법 보다 예방이 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