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가 색소침착, 여름철 다크서클이 싫다면?

눈가 색소침착, 여름철 다크서클이 싫다면?

안녕하세요? 삼성아이안과 입니다. 본격적인 무더위가 찾아오면서 쉽게 지치고 피로해지는 분들 계시죠? 잦은 피로는 눈 밑 다크서클은 물론 어두운 인상을 만들어 내는데요.

뿐만 아니라 노안을 유도하는 주범으로도 알려져 있죠. 하지만 다크서클은 쉽게 사라지지 않아 고민인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이에 오늘은 눈가 색소침착의 원인과 대처방법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다크서클의 주요 원인은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입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을 때 혈관이 일시적으로 늘어나는데, 이때 얇은 피부 속이 잘 비쳐 보여 다크서클이 선명해지는 건데요. 대부분은 충분한 잠을 자고, 스트레스가 적음에도 다크서클이 사라지게 됩니다. 반면 눈가 색소침착은 의심해야 합니다.

 

눈 주변 피부는 얇기 때문에 화장품 색소가 쉽게 침착하게 됩니다.

이 밖에 눈을 자주 비비는 습관, 자외선 노출도 다크서클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알레르기 비염으로 눈꺼풀 아래 혈류가 정체되거나 눈 밑 지방층이 두껍게 자리 잡아 그림자를 만드는 경우에도 다크서클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눈가 색소침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과 건강한 식습관이 요구됩니다.

특히 식단에 비타민A·C와 칼슘이 가득한 식품을 추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이 영양소들은 ▲브로콜리 ▲양배추 ▲우유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활성산소가 눈 아래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피부 세포를 공격하지 못하도록 돕습니다.

  • 실제 2009년 피부미용학회지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활성산소는 피부 세포와 조직을 공격해 노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비타민C는 모세혈관을 강화해 피부 색소 침착을 예방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칼슘은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균일하게 분비해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 것을 막고, 다크서클을 일으키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없앤다는 겁니다.

이 밖에도 눈을 손으로 비비는 습관을 없애고,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눈가에도 바르는 게 좋습니다.

화장을 지울 때는 눈 주변에 색소가 침착되지 않도록 아이 리무버 전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필요한데요. 이때 과도한 힘이 들어가지 않게 화장 솜으로 부드럽게 닦는 게 중요합니다.

  • 끝으로 다크서클은 꼭 피곤해야지만 생기는 건 아닙니다.

환절기에 눈 밑 피부가 다크서클처럼 보라색 또는 검붉게 변한다면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알레르기 비염이 다크서클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으로 코가 막히면 비강 혈액 순환이 안 되면서, 눈꺼풀 아래 혈류가 정체되게 만드는데요.

이때 검붉은색을 띠는 혈액 속 헤모시데린이라는 색소가 피부에 침착돼 다크서클처럼 검푸르게 보이게 되는 겁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피로 자체를 유발해 다크서클을 악화하기도 하는데요.

코가 막히면 입으로 호흡하게 되는데, 구강호흡은 체내 원활한 산소 공급을 방해해 무력함과 피곤함을 더 느끼게 합니다.

이처럼 눈가 색소침착을 비롯한 다크서클을 만드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다만 계속 방치하거나 무시하면 추후 더 피로감만 늘게 되니 일찍이 관리에 들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 오늘 준비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고요. 저는 더 알차고 유용한 정보로 다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삼성아이센터 안과전문의 허달웅 대표원장

스마일라섹 수술 방법과 장점은?

눈 흰자 갈색의 점이 생겼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