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원인, 증상 자세히 알기

백내장원인, 증상 자세히 알기

안녕하세요. 삼성아이안과 입니다. 백내장이라는 단어를 듣자마자 대부분 사람은 노령층이 겪는 시력 문제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이 현상은 노인들만의 질환이 아닙니다.

백내장은 우리의 눈, 특히 수정체의 투명성이 떨어져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명확한 시각을 해치는 질병입니다. 이번에 백내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며 백내장원인과 증상, 그에 따른 예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은 수정체, 눈의 뒷부분에 있는 투명한 조직이 불투명해지는 현상입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수정체가 투명하여 빛이 자유롭게 통과하고, 이렇게 통과한 빛이 망막에 도달하여 우리가 선명한 이미지를 볼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백내장이 발생하면 수정체가 흐려지거나 노랗게 변하면서 빛의 통과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이 결과, 시력이 흐려지고, 야간 시력이 떨어지며, 눈부심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백내장은 전 세계적으로 시력 상실의 주된 원인 중 하나로 꼽히며, 고령화 사회에서는 이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백내장은 여러 가지로 분류됩니다. 첫째, 이차성 백내장은 녹내장 수술이나 당뇨병과 같은 기존 건강 문제의 결과로 발생합니다. 스테로이드 등 특정 약물의 장기간 사용도 이차성 백내장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외상성 백내장은 눈에 받는 충격이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손상 후 수년이 지나서야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셋째, 방사선성 백내장은 방사선 노출로 인한 것으로, 특히 방사선 치료받는 환자들에게서 흔히 발견됩니다. 마지막으로 선천성 백내장은 출생 시부터 나타나며, 대부분 수술로 치료됩니다.

이러한 백내장의 종류들은 각각 다른 원인과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적절한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번엔 일반적인 백내장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백내장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나이입니다.

눈의 수정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경화되고 불투명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백내장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며, 이는 고령자들 사이에서 흔히 발견되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백내장이 오로지 노화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족력 또한 백내장 발병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부모나 형제자매 중 백내장 환자가 있으면, 백내장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당뇨병 환자는 정상인보다 백내장에 걸릴 위험이 더 큽니다. 당뇨병은 눈 내부의 혈관을 손상해 시력을 흐리게 하며, 이에 따라 백내장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환경적 요인도 주요 백내장원인 중 하나입니다.

장시간 밝은 햇빛에 노출되는 것은 백내장의 위험을 높입니다. 특히 자외선에 노출되면 눈에 손상이 가해지며, 이는 장기적으로 백내장의 발병률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햇볕이 강한 날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부상 이력이 있는 사람들 또한 백내장 위험이 커집니다. 눈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진 경우, 그 효과가 몇 년 후에야 나타나기도 합니다.

 

백내장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흡연은 눈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백내장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입니다. 따라서 흡연을 절대 금지해야 하며, 비흡연자도 간접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로,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생활 역시 중요합니다.

체중 관리를 통해 비만을 예방하면서 동시에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만과 당뇨병은 백내장의 위험을 높이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백내장 예방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다음으로, 건강한 눈을 위한 영양제를 먹는 것도 추천합니다.

특히 루테인, 비타민 A, C, E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성분은 눈의 수정체를 보호하고, 노화를 예방해 백내장 발병 위험을 줄입니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눈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백내장은 초기에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정기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성아이센터 안과전문의 허달웅 대표원장

서울어린이드림렌즈 근시 예방과 편한 삶을 안겨주고 싶다면?

라섹후 시력저하 예방, 눈 관리하는 다양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