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막염, 원인을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 원인을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삼성아이안과 입니다. 피곤할 때 눈에 충혈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때 시력이 떨어짐을 느끼거나 갑작스럽게 눈에 통증이 생기거나 눈앞에 날파리들이 떠다니는 것처럼 보인다면 포도막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포도막염이란?

망각 주위에 있는 포도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포도막은 망막을 감싸고 있는 조직을 말하는데요. 포도막은 눈 중간에 있는 막으로 포도껍질처럼 생겼다 해서 포도막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 이 포도막 앞에는 홍채와 섬모체, 맥락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세 개의 기관들이 각각 빛의 양을 조절하고 수정체 모양을 변화시킵니다.

방수를 생산하면서 영양분도 많이 공급하므로 포도막에는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포도막은 망막에 영양을 공급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 이 포도막에 염증이 생길 경우 시력 저하나 시력 변화, 눈 통증, 붉어짐, 빛에 대한 과민감 등의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는데요.

증상은 환자마자 다르게 나타나며, 증상의 심각성 또한 염증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또, 염증은 두 가지로 분리할 수 있는데요. 바이러스, 곰팡이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감염성 염증과 자가면역, 종양에 의해 발생하는 비감염성 염증이 있습니다.

 

즉, 이 질환의 원인은 비감염성과 감염성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비감염성의 경우 명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류마티스성 관절염이나 홍반성 루푸스 등의 자가 면역성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감염성의 경우 결핵균, 매독균 등 여려 균들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안이 헐거나 관절염 증상 등이 같이 나타날 수 있고 치료가 늦어지면 질환이 급속히 진행될 수 있어 최대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이 질환은 눈을 직접 다치거나 반대편 눈이 터지는 외상 등을 입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은 갑자기 빛에 예민해지거나 눈부심, 통증 뿌옇게 흐려 보이는 등의 다양한 증상들을 겪게 됩니다.

초기에는 빛을 볼 때 눈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양족 눈에 발생할 수 있는데 보통 한 쪽 눈에만 발생합니다. 그리고 급성으로 발생하거나 천천히 악화되는 만성적인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염증이 침범된 부위에 따라서 다양한 질환이 나타날 수 있어 근시 혹은 원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 전체적으로 증상이 나타났다면 시력이 심하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결막염의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지만, 결막염은 유행성으로 나타나고 눈의 이물감과 가려움증, 눈부심 등이 발생합니다. 포도막에 염증이 나타나면 이물감이나 가려움증은 거의 없기 때문에 결막염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이 만약 심하게 발생했을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어서 최대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의 경우 내인성 염증인지 이차적인 염증인지 먼저 진단 후 시작을 하게 되는데요. 이차적인 염증의 경우 세균감염이나 종양 등으로 생긴 것인지 아닌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만약 감염성 염증의 경우 원인을 먼저 명확하게 찾은 후 항생제,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를 통해 치료를 시작하는데요.

혹시라도 종양성이라면 원인에 대한 항암치료 혹은 방사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감염성의 경우에는 전안부의 염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점안액 치료가 시작되며, 스테로이드 치료는 급성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성의 경우에는 염증이 수개월~수년 동안 지속될 수 있다 보니 치료가 어렵습니다.

점안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하면 녹내장, 백내장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점안약만으로 조절되지 않고 한쪽 눈에만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눈 주위나 눈 속 주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포도막염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삼성아이센터 안과전문의 허달웅 대표원장

안내렌즈삽입술가격 살피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중심성 막막염 증상과 해결하는 방법은?